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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지원&금융

소상공인 확인서 발급 방법

뉴스파인더 2023. 11. 8. 14:51

목차



    소상공인 확인서의 공식 명칭은 중소기업 확인서입니다. 내가 소상공인인지 증빙이 필요한 경우들이 종종 필요한대요. 그럴 때 이 서류를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지금부터 소상공인(중소기업) 확인서가 무엇이고 어떻게 발급받을 수 있는지 알아볼 예정이니 자세히 읽어보시고 소상공인들을 위해 지원하는 혜택들을 모두 받아가시길 바랍니다.

     

     

     

    소상공인 확인서 발급 방법
    소상공인 확인서 발급 방법

     

     

    소상공인 확인서란?

    소상공인 확인서는 중소기업 확인서라고 부르며 '중소기업기본법' 제2조에 따라 중소기업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공식 증명서입니다. 나라에서 제공하는 지원금 및 혜택을 신청하거나 공공입찰 시 주로 사용됩니다.

     

    착한 임대인 운동 관련한 [소상공인 확인서]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신청하는 것으로 지금 설명드리는 소상공인 인증용 확인서와 다르니 해당 내용은 아래 사이트에서 확인해 주시길 바랍니다.

     

     

     

     

    소상공인 확인서 발급 방법1소상공인 확인서 발급 방법2소상공인 확인서 발급 방법3

     

    소상공인 확인서 발급 방법

    소상공인(중소기업) 확인서 발급은 다음과 같은 순서로 따라 하시면 됩니다.

     

    1. [중소기업현황정보시스템] 접속

     

     

     

    2. 메인 상단 메뉴 중 [중소기업확인서 발급신청 > 온라인 자료제출] 클릭

     

    중소기업 확인서 온라인 자료제출

     

     

    3. 법인 또는 개인 구분 선택 후 [온라인 자료제출하러 가기] 메뉴 클릭

     

    온라인 자료제출하러 가기

     

     

    4. 보안프로그램 설치 후 [증빙자료 제출하기] 버튼 클릭

     

    증빙자료 제출하기

     

     

    5. 제출처 선택 후 로그인 진행(제출처는 중기부_중기현황시스템으로 선택)

     

    제출처 선택 후 로그인
    제출처 선택 후 로그인

     

     

    6. 최종 자료 온라인 제출 

     

    최종 자료 온라인 제출
    최종 자료 온라인 제출

     

     

    7. 진행상황 확인 후 [중소기업(소상공인) 확인서] 출력

     

    중소기업 확인서 출력 예시
    중소기업 확인서 출력 예시

     

     

    서류 발급 관련 문의

    중소기업(소상공인) 확인서를 발급하는 데에 있어 어려움이 있거나 도움이 필요하다면 원격지원을 제공받을 수 있는데요. 원격지원 요청이 필요하다면 아래에서 신청 후 이용해 주시길 바랍니다.

     

     

     

     

     

    관련하여 전화로 문의를 하고 싶다면 02-3215-2674로 연락해 주시면 됩니다.

     

    소상공인 확인서 관련 자주 하는 질문

    유효기간은 어떻게 되나요?

    중소기업(소상공인) 확인서의 유효기간은 해당 사업장의 결산월(최근사업기간말일)로부터 3개월이 지난날부터 1년간 적용이 됩니다. 개인기업인 경우 최근사업기간말일은 직전연도 말일이라고 보시면 되며 법인기업은 기업마다 제각각 다릅니다.

     

    유효기간이 지나간 중소기업 확인서도 발급을 받을 수 있나요?

    아니요. 불가능합니다. 이미 지나간 날짜의 확인서는 발급받을 수 없습니다.

     

    확인서 발급 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1. 회원가입 > 2. 온라인자료 제출 > 3. 제출자료 조회 > 4. 신청서 작성 > 5. 확인서 출력 순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자세한 절차와 방법은 아래 가이드 파일을 참고해 주세요.

     

     

    중소기업확인서_신규(갱신)_발급절차안내_20230717ver.pdf
    1.13MB

     

     

    온라인 자료제출은 어떻게 하나요?

    보안프로그램 설치 시 자료제출프로그램도 함께 설치되는데요. 프로그램을 통해 국세청에 등록된 인증서로 로그인하면 국세청에 등록된 자료 확인 및 바로 제출하실 수 있습니다. 개인/법인에 따라 자료제출 내용이 다르니 아래의 가이드를 참고해 주세요.

     

     

    2023_자료제출메뉴얼_개인사업자.pdf
    2.18MB

     

     

    2023_자료제출메뉴얼_법인사업자.pdf
    2.05MB

     

     

    발급한 확인서 업체명과 대표자명, 주소등을 수정할 수 있나요?

    이미 발급한 확인서가 있다면 유효기간이 남아 있는 동안에는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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